본문 바로가기

카페 창업 및 운영/창업준비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정보 습득이 많을수록 리스크를 줄이고 프랜차이즈 업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인터넷이나 프랜차이즈 컨설팅 회사로부터 프랜차이즈 창업 제안을 받지만 이런 정보들은 기본적으로 프랜차이즈 본사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접근하셔야 합니다.

 

 

 

아래에 말씀드리는 프랜차이즈 광고에 대하여는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한번 더 체크를 하시고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1) 마진율이 높다고 강조하는 광고

 

2) 소자본 투자로 고소득을 보장한다는 광고

 

3) 보증금, 가맹비를 무료로 유혹하는 광고

 

4) 가맹점 사업자가 나와 신뢰성을 주려는 광고

 

5) 새로운 업종이 뜬다는 형식으로 장점과 성공을 강조하는 광고

 

6) 유명제품 생산업체가 사업하는 것처럼 홍보하는 광고

 

7) 기관에서 유망업종으로 선정하고 사실을 강조하는 광고

 

8) 전문가, 연예인의 추천 또는 조언을 강조하는 광고

 

하지만 가장 걱정되는 광고는 대중매체에서 보도되는 창업정보입니다. 방송은 기본적으로 방송 편성을 위하여 새로운 컨텐츠가 필요하고 이를 제작하기 위해 제작비용을 업체로부터 받습니다. 관련된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성공성을 강조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은퇴를 하고 제2의 인생을 다시 시작하시려는 분들, 목돈을 모아 부업으로 프랜차이즈 업종을 선택하시려는 분들..여러 부류의 예비 창업자분들은 기본적인 사항이나 정보를 얻고자 가맹 컨설팅 회사나 프랜차이즈 본사로 연락을 해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작은 정보 습득으로  전화를 걸어 상담을 받고 설득에 넘어가 보증금도 건지지 못하고 투자한 금액을 날려버립니다.

 

 

예비 창업자분들에게 상담을 해주시는 분들을 가맹점을 유치하는 프로들입니다. '난 꼼꼼한 성격이야' '이 분야에 대해 공부좀 해서 준비했어' 하지만 필요 없는 자만심으로 나도 모르게 후회하는 결정을 하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럼 이제 프랜차이즈 업종을 선택하고 창업을 시작하기 위한 체크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프랜차이즈 가맹사업부로부터 입증된 프로그램으로 조사한 입지, 상권분석 정보를 서면으로 받아야 합니다.

 

2) 지인이 운영하는 기 가맹점주로부터 정보를 받을 경우 부탁을 하여 POS에 찍힌 매출을 체크해야 합니다. 가맹점이 많이 개설되면 원가 부분도 내려고 프랜차이즈 본사로부터 지원도 있기 때문에 가맹점주 입장에서는 권유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전화상담을 통해 여러 프랜차이즈 본사로부터 정보를 얻는 것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미미한 정보를 습득한 상태에서 분석한 자료없이 직접 상담을 하는 것은 되도록이면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4) 소상공인 사이트를 방문하여 상권정보를 파악하고 직접 거리로 나가 매장이 분포되어 있는 상황, 유동인구(주중, 주말 체크 필요) 등를 조사하여 분석을 하시기 바랍니다.

 

5) 사업설명회나 창업박람회에서 가계약을 하는 어리석은 행동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6) 창업컨설팅 업체는 역시나 컨설팅 목적이 계약으로 인한 수익목적으로 있기 때문에 사전에 이야기된 업체로 유도합니다. 제안을 받은 장소는 예비 창업자가 꼼꼼히 검토를 하고 분석을 하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7) 직장을 다녔던 분들은 다른 경험이 있겠지만 일생활에서 많이 이용한 경험이 있는 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조사하고 분석하는데 있어 시간을 단축하고 생소하지 않습니다.

 

8) 어느 업체이든지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가 있습니다. 관심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있으시면 연도별 매출액 증감이나 감소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성숙기가 짧아 바로 쇠퇴기로 매장들이 줄어드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인지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매장 수는 많지 않은데 전국적으로 퍼져있다며 물류 공급은 안정적으로 어떻게 공급되고 있는지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9) 부업으로 프랜차이즈를 고민하신다고 하면 그냥 더 회사에 다니시길 바랍니다. 부업으로 창업하면 집중성이 떨어지고 인건비와 같은 변동비가 증가하여 성공률이 떨어집니다.

 

10) 프랜차이즈 업종을 선택하고 투자자금을 고려하여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안전성, 성장성을 보시고 결정하여 준비한 투자자금과 비교하고 고려하시는데 적성을 배제하고 투자자금에 맞추어 시작을 하게되면 장사에 금방 싫증을 내고 흥미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인내심의 한계가 금방 옵니다. 내 적성과 맞는 업종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프랜차이즈 업종을 고민하시고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체크사항을 요약해봤습니다. 더 많은 디테일 사항도 있지만 기본적인 체크사항을 한번 고민해보시고 리스크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코로나로 힘든 모든 분들 힘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