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을 운영하는 데 있어 다양한 고객을 대응하는 것은 쉽지는 않습니다. 고객을 이해하고 홍보를 하는 것이 매출을 올리는 데 있어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그럼 매장을 찾는 고객들을 분류해보겠습니다.
첫 번째
니즈가 있지만 본인은 그 니즈를 못 느끼는 고객 (커피는 좋아하나 카페인 때문에 커피의 니즈를 잘 못 느끼는 고객을 말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Tip
카페인 때문에 커피를 못드시죠? 나른한 오후 그린티 한잔으로 잠깐의 여유를 가져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두 번째
본인은 니즈를 알고 있지만 딱히 절실한 니즈를 못 느끼는 고객 (필요하지만 당장 급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고객)
마케팅 Tip
오늘 커피 한 잔 드셨나요? 하루에 1~2잔 정도의 커피는 우울증 예방 및 스트레스 완화에도 좋다고 합니다.
세 번째
니즈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기 시작한 고객 (니즈를 느끼고 무엇을 구매할지 생각하는 고객)
마케팅 Tip
근무하실 때 집중이 잘 않되시나요? 커피는 집중력을 높여주고 졸음과 피로를 잊게 해 주며 머리를 맑게 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네 번째
니즈가 강하여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곳 저곳 찾아다니는 고객 (무엇이 좋을지 고민하고 구매하기 전 정보를 찾아보는 고객)
마케팅 Tip
많은 종류의 커피가 있습니다. 오늘은 본연의 커피 맛과 향을 느껴 보시는 것이 어떠신지요? 점심시간 싱글 아메리카노 20% 할인 혜택 드립니다.
첫 번째부터 세 번째 까지는 수동적인 고객군입니다. 반면 네 번째는 능동적인 고객군입니다. 세 번째까지의 고객들은 니즈의 욕구는 약하나 시간을 두고 신뢰를 바탕으로 좋은 고객관계를 만들 수 기회가 있습니다.
네 번째는 좀 더 많은 고민과 시간을 투자하여 판매전략을 구사해야 합니다. 타 커피전문점이나 디저트카페와 다른 차 별성을 어필해야 하고 고객이 얻게 될 이득을 강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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