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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창업 및 운영/창업준비

프랜차이즈 가맹상담 준비와 대응방법

 

가맹상담을 하는 프랜차이즈 본부 입장

 

상담을 통하여 가능한 많은 점포를 개설하기 위해 가맹상담을 신청한 예비창업자들을 계약시키기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강조합니다.

○ 트렌드, 시장 전망에 대한 확인

○ 상품에 대한 확신

○ 본사 슈퍼바이저의 체계화된 관리 시스템

○ 경쟁사 대비 높은 손익의 확신

○ 매출활성화를 위한 가맹본부 지원에 대한 확신

 

 

가맹 상담자의 입장

 

가맹상담 전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가맹본부에서 이야기하는 손익, 지원, 관리체계 등과 관련 과장된 정보를 걸러내고 신뢰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입장입니다.

 

가맹본부 상담원의 설명이나 정보만 듣고 설득당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내가 확인하고 싶은 사항이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질문을 하여 정확한 답변을 들어야 합니다.

 

 

가맹본부 상담원은 여러 이야기로 예비 창업자를 설득하려 합니다. 창업 성공확률이 높다는 것을 많이 강조합니다.

'나도 자본이 있으면  이 브랜드의 매장을 운영하고 싶다 하지만 직원이기 때문에 아쉽게도 못하고 있다'

'지인들이나 친척들이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는데 수익이 괜찮게 나오고 있다'

'폐점은 거의 없고 거의다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다년간의 관리 경험으로 매출 활성화를 위한 매장관리가 확실하다'

 

 

운영되고 있는 매장 중 잘 되고 있다고 하는 매장들의 매출과 손익, 연락처를 달라고 요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가능하다고 하면 운영하고 있는 점주를 만나 이야기를 직접 하는 것이 판단하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폐점은 거의 없고 성곡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하면 근거자료를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회사의 배경을 이야기하고 성공창업을 보장하는 상담원에게는 근거 자료를 요구하시 길 바랍니다. 대외비라고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은 거짓말입니다. 자료를 받으셨다면 반드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가맹 상담원에게 체크해야 하는 사항을 몇 가지 말씀드립니다.

 

입지/상권조사 관련

○ 예비 가맹사업자를 위하여 점포를 소개하여 주는지?(소개를 해준다면 어떤 기준으로 소개를 해주는지)

○ 입지/상권조사에 대한 근거기준은 무엇인지? 예상 매출에 대한 근거 기준

○ 희망하는 후보지 입지/상권조사에 대한 근거자료 제공 가능?

 

투자 대비 사업성에 대한 이익금

○ 판매관리비를 제외한 영업이익이 얼마인지?

○ 투자금리, 영업권 감가상각을 제외한 경상이익이 얼마인지?

※ 평균 마진을 물어보시는 것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가맹비 및 보증금

○ 계약 종료 후 보증금 반환은 어떻게 되는지?

○ 가맹비가 없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가맹비를 안 받는 대신 공급이나 인테리어 공사에서 대처를 하는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가맹본부의 영업지원 사항

○ 오픈 시 지원되는 판촉물과 비용은?

○ 오픈 시 지원되는 본사의 관리자 인원과 기간, 비용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 오픈 시 행사용 상품이나 집기는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 오픈 후 관리자들은 어떻게 관리 지원을 해주는지?

○ 관리자들이 주당 방문하는 횟수 및 방문 시 지도하는 내용은 무엇인지?

○ 가맹점을 운영할 수 있는 운영 매뉴얼은 받을 수 있는지?

 

제품 및 물류 공급

○ 취급제품 변경 시 가맹본부와 협의를 해야 하는지?

○ 물류 시스템은 본사가 직접 하는지?

○ 가맹본부가 제시하는 제품 품질 기준 사항은?

○ 품질기준의 제품을 구입하기 어려울 경우 가맹본부가 제시하는 제품의 사용을 준수해야 하는지?

 

시설 및 장비

○ 가맹본부가 지정한 업체에서 시설을 해야 하는지?

○ 가맹점 사업자자가 직접 시공하고 가맹본부는 감리를 할 수 있는지?

○ 가맹본부가 제시하는 장비는 모두 구입해야 하는지?

○ 가맹 본부로부터 구입한 장비들의 A/S

○ 가맹본부 의의 권유로 구입한 장비가 영업상 필요하지 않을 경우 반품처리가 되는지?

 

교육 및 훈련

○ 초기 운영교육 세부내용 및 일정과 비용은?

○ 보수교육 지원사항(비용, 기간)

○ 교육훈련 매뉴얼 유무?

 

판촉지원

○ 점주를 위한 연간 판촉지원은 어떻게 지원되는지?

○ 가맹본부의 연간 광고/홍보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사업방향

○ 가맹본부의 당해 연도 사업계획은?

 

관리자 운영

○ 가맹본부는 점포개발 담당팀을 직접 운영하는지 아니면 전문업체에 맡겨서 개설을 하는지?

○ 슈퍼바이저가 담당하고 있는 매장 수

 

 

이 외에도 여러 사항을 체크해야 하지만 기본적인 질의 사항을 적어보았습니다. 창업하시는 분들은 가맹상담 시 가능한 많은 질문을 하셔서 정확한 결정을 내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