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페 창업 및 운영/창업준비

카페 인테리어

카페 창업에서 고객의 구매심리를 자극하고 다시 찾고 싶은 카페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접객력 중 제1순위가 인테리어/익스테리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소비자들의 취향과 구매력의 키워드를 분석하지 않고는 고객지향적 인테리어를 구성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럼 카페 창업을 시작할 때 인테리어를 어떻게 해야 고객과의 접점을 보다 가까이할 수 있는지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인테리어 준비 체크사항

 

● 매장 컨셉, 주제에 맞게 구성해야 합니다.
카페의 매장상품이 무엇인지 고객들이 파악하기 쉽게 색상, 조명, 시설, 설비, 이동 동선 등을 서비스 영역에 맞추는 주제 설정이 필요합니다.


● 대표적 포인트 시야 확보
무엇을 판매하는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대표적 시각 포인트 접점은 필수입니다. 작은 것 하나도 철저히 하는 소품 관리가 중요합니다. 카페의 주요상품과 호환되는 단품을 이용하는 시각적 소품 관리는 매장을 흥미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디자인과 편리성을 함께 구성
최근 소비자들의 선호를 보면 정형화된 자리보다는 조금은 스페이스를 가지고 편하게 앉을 수 있는 카페를 선호합니다. 또한 바로 앞에 마주 앉는 자리보다는 3~4명이 함께 하더라도 바로 마주 보는 것이 아니라 편안하게 모여 앉은 듯한 자리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나란히 앉아 이야기를 하는 커플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시대가 변하여 다른 사람은 많이 의식하지 않고 카페 안에서 둘만의 이야기 공간을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 고객의 흥미거리 제공
단순히 판매나 서비스의 목적만을 위한 인테리어는 고객 흥미를 반감시킨다. 다양하고 흥미로운 요소가 인테리어 안에 스며 있어 고객이 구매 행위를 하면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익스테리어 준비 체크사항

 

고객이 구매를 결정하는데 흥미 유발 시간은 0.3초가 걸린다고 합니다. 즉 0.3초 안에 느껴지는 시각적 차별화가 매출의 결정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한 번도 들어가 보지 않은 카페를 쉽게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렇듯 고객의 시각과 기대 소비심리를 자극하기 위해 강조되는 것이 익스테리어입니다.

 


익스테리어란 매장 밖의 외부 인테리어와 간판을 총칭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람 얼굴을 보고 호감을 갖는 것처럼 간판은 구매심리를 자극하는 제일 접점입니다. 카페창업을 준비함에 있어 어느 부분보다도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 간판의 조합
메인 상품이나 서비스를 알리는 간판과 함께 최대의 공간(벽, 공간, 천장) 활용을 통하여 고객의 심리를 움직일 수 있는 색상/조명/시설 구성은 필수입니다.

 

● 소재의 선택

간판을 하면 흔히 갈바, 파나플렉스, 아크릴 MDF, 목재 등을 접하게 됩니다. 나만의 특색 있는 간판을 위하여 신소재를 접하여 꾸미는 것도 주위의 관심을 유발하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 브랜드 스토리의 연결 접점
인테리어의 재질과 조명, 그리고 판매 상품의 이미지와 연결시켜 표현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합니다.
고객의 구매 심리를 잡을 수 있는 독특한 심리 마케팅을 이용한 차별화 간판 유형을 고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판 제작 미팅 시 필요사항 항목

 

● 주변 상점과의 차별화로 고객의 시선과 매장 방문 유도!!

 

● 소재와 색상, 모양, 로고 타입의 차별성과 독창성을 고객의 구매심리와 호환!!

 

● 매장 오너와 부합된 이미지

 

● 인테리어와 부합되는 스토리 텔링

 


 

인테리어 공사 기본적인 요소

 

소재와 색상, 모양, 로고 타입의 차별성과 독창성을 고객의 구매심리와 호환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할 것입니다.

 

● 공간 활용


● 조명 활용


● 시설물(가구)


● 컬러 및 재료


● 실내공간 구성요소
-
: 소재의 다양성, 집중감, 안락함 (벽돌, 대리석, 타일, 합판, 미장, 철골)
-
바닥 : 안정성, 균형감, 활용성 (원목, 인조대리석, 코르크타일, 카펫타일, 장판)
-
천장 : 조명과 대비, 시대적 트렌디 구성 (석고보드, 목재, 핸드코트, 흡입텍스)
-
구조물 : 차별화, 독특함, 이동 동선 (캐릭터, 장식장, 수납공간)
-
레이아웃

'카페 창업 및 운영 > 창업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든 장사나 사업은 자신감이 필요합니다  (10) 2020.04.15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  (20) 2020.04.02
브랜드 이름 만들기  (10) 2020.03.31
브랜드란 무엇인가?  (6) 2020.03.30
카페 창업 준비  (0) 2020.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