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페 창업 및 운영/창업준비

브랜드란 무엇인가?

많은 사람들이 브랜드는 그냥 단순한 로고나 이름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제품은 브랜드가 아니에요", "저희 카페는 브랜드 커피 매장이 아니에요" 이렇게 말하는 것을 주변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옷은 너무 비싸서 인터넷에서 구매해요" 이렇게 말하는데 브랜드는 비싸서 구매하기가 힘든 무언가가 아닙니다.

 

 

브랜드는 내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가장 돋보이게 하여 사람들에게 전달되는 경험입니다.

 

그럼 카페를 예를들어 브랜드를 어떻게 이야기할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미 창업한 분들이나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내가 운영하는 카페, 내가 오픈할 카페의 장점이 무엇인지? 다른 카페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그다음 카페에 대한 브랜드 의미를 다른 사람들에게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표현을 해야 합니다.

 

사람들에게 여러분의 브랜드를 잘 설명하셨다면 '일관성'을 가지고 카페 운영을 해야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 가게 저 가게의 판매 아이템을 보고 판매가 잘되는 것 같아 나도 덩달아 판매를 하는 이런 식의 카페 운영을 하십니다. 더 나아가서 컨셉이나 아이템까지 카피해서 오픈을 하기도 합니다. 말씀드립니다. 정말 오래 못 갑니다~~

 

 

 

벤치마킹은 카피가 아닙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나 벤치마킹한 컨셉이나 제품이 수익면에서 좋아 보이더라도 여러분의 브랜드 가치와 일치가 되는지 체크를 해야 합니다. 브랜드 가치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고객과 신뢰가 쌓이면서 소통을 하면서 서서히 자라게 되는 것입니다.

 

 

 

일본의 라면집, 가츠동집 등 오래 기다려야 하는 가게들을 보면 오너가 오랫동안 브랜드 가치를 일관성 있게 만들어 왔습니다. 경리단길, 송리단길, 망원동, 연트럴파크 등 밴치마킹한 컨셉으로 많은 젊은 청년들이 카페나 음식점을 예쁘게 꾸며놓고 오픈했지만 이 중 살아남는 가게들은 상당히 적은 숫자입니다. 살아남은 적은 숫자의 가게도 3년 이상 운영을 하는 가게가 흔치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커피 판매점을 준비하고 오픈합니다. 왜? 남들이 보기에도 깔끔하니까? 시작하기 쉬우니까? 투자비가 덜 드니까?

 

개인적으로 디저트 카페를 하던, 커피 전문 카페를 하던.. 커피 전문점을 하면 최소한 커피를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이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사업이든 장사든 사람입니다. 나의 가치를 높이고 일관성 있는 브랜드 가치로 매장 운영을 해야 한다고 봅니다.

 

'카페 창업 및 운영 > 창업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든 장사나 사업은 자신감이 필요합니다  (10) 2020.04.15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  (20) 2020.04.02
브랜드 이름 만들기  (10) 2020.03.31
카페 인테리어  (2) 2020.03.25
카페 창업 준비  (0) 2020.03.19